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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카리스마가 아니라 매뉴얼이다."라는  부제목을 갖고 시작하는 '짐 에드워드' 저자의 책 <리더십 게임>은 우리들에게 '28가지의 리더십 원칙'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더십 게임 책 표지

     

    <리더십 게임> 책 리뷰

    2023년 7월에 출간된 최신 책입니다. 비즈니스 매거진 <인사이더> 뉴스 부문 편집장인 저자는 이 분야에서 30년 경력의 베테랑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저널리즘 분야에서 최고의 베테랑 중 한 분이신 듯합니다. 저자는 3명으로 이루어진 작은 팀의 팀장에서부터 시작해서 1,000여 명을 둔 총괄 관리자까지 오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이 책에 녹여내고 있습니다. <리더십 게임>이 책에는 그런 저자가 알려주는 "리더십 원칙"들이 가득합니다. 이 책의 내용들은 아주 실체적이어서 꺼내서 읽고 난 후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세일즈, 영업팀 분야에 특화된 사례들이 많습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리더십을 위한 최고의 원칙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저자는 "늘 커뮤니케이션을 하라"라고 조언합니다. 한편, 요즘은 면접에서부터 MBTI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가능하면 이것을 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팀원들과 소통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업무 중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책 목차를 펴서 원칙 28가지 중 비슷한 상황을 찾아서 자세히 읽어보고 리더십 원칙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특이한 점 중 한 가지는 팀원(부하 직원)을 5명 이하로 해서 여러 팀으로 유지하라는 내용입니다. 이 책은 서양 문화에 근간이 있어서 우리나라의 조직 문화와는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리더십 원칙"의 큰 맥락은 같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려운 팀원 때문에 힘든 상활에 있는 팀장들에게 큰 도움이 될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리더십 게임> 책에서 찾은 좋은 문장들

    초짜 팀장 1일 차를 완벽히 보내는 법 ; ① 새로 맡은 구성원들과 1:1 면담을 하라 ② 팀원에게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회사가 더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물어라 ③ 팀원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어떤 일을 그만둬야 하는지 물어라. ④ 앞으로의 계획에 팀원들의 조언을 활용하겠다고 말해라. ⑤ 팀원들의 계획을 나의 계획으로 바꿔라. ⑥ 대면 미팅이든, 메일이든, 팀 회의든 모든 수단을 동원해 팀원들과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 양을 늘려라. ⑦ 5명의 법칙을 명심해라. 부하직원을 5인 이하의 여러 팀으로 나눌 수 있다면 그렇게 하라.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 ; ① 헛소리는 금물이다. 명료하고 솔직하게 업무지시를 하라. 투명하게 보여줘라. ② 팀원들은 당신에게 계획이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 또한 자신의 업무가 의미 있는 결실을 맺기 원한다. ③ 좋은 리더는 시장이나 환경이 불리하게 돌아갈 때 재빨리 전술과 전략을 바꾼다. 지금 변화를 선택하라. ④ 직원들이 해결책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도록 최대한 자유를 허용해라. "변화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 회사(팀)의 경쟁력 지수는 새로운 일을 얼마나 빨리 실행할 수 있는 가로 판단할 수 있다. 팀원들은 회사의 기준이 무엇이고, 팀장이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고 싶어 한다. 자기가 어디에 잘 맞는지, 관리자가 생각하는 유능함은 어떤 모습이고 무능함은 어떤 모습인지 궁금해한다. 늘 커뮤니케이션을 해라. 팀원들은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새로운 소식은 없는지 알고 싶어 한다. 당신이 전하는 말과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말은 다르기 때문에 반복이 필수다. 비밀은 금물이다. 가능한 한 투명하게 공개하려고 노력해라. 팀장이 업무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지나치게 타이트하게 잡을수록 팀원들이 느끼는 번아웃은 더 심각해진다. 팀장은 팀원에게 중요한 일만 할 권리, 우선순위를 줘라. "당신 해야 할 일 리스트에 너무 많은 일이 담겼다고 생각하면 내가 가장 중요하지 않는 일 세 가지를 제거해 줄게요."라고 팀원에게 물어라. 분석은 구체적으로, 칭찬은 공개적으로 하라. 가장 훌륭한 관리자가 될 필요는 없다. 평균보다 약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라. 복리의 방법을 적용하여 점진적으로 성장하라. 장기간에 걸쳐 성장해라. 팀원들에게서 평균보다 약간 더 나은 성과를 꾸준히 이끌어 내는 것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다. 팀원들에게 분명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제시하고 객관적인 성과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그들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대우하라. 팀장들은 가능한 많이 위임해라. 관리자는 실무를 하지 않는다. MBTI는 직원들과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능하면 MBTI를 사용하지 마라. 채용 면접 시 이런 사람은 놓치지 마라.; 열정적 인재, 성장형 인재, 적극적인 입사 희망자. 그저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은 걸러내라. 관리자의 성공 여부는 팀원들이 일을 잘 완수하느냐에 달려 있다. 자기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정체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 문제를 나 대신 너라면 어떻게 해결하겠느냐?"라는 질문을 자주 하라. 그리고 대답을 들어라. 팀원이 잘한 일을 윗선이 알게 하라. 양방향 소통의 기본은 '보고'다. 레벨 4의 직원을 찾아라. ① 레벨 1 : 문제가 생겼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② 레벨 2 : 문제가 생겼어요, 해결 방법으로는 이런 것들이 있어요. ③ 레벨 3 : 문제가 생겼고 이런 옵션들이 있었어요. 저는 이 방법을 선택했고 이유는 이러해요. 문제는 해결됐어요. ④ 레벨 4 : 이런 문제가 예상되고, 해결 방법도 몇 가지 생각해 뒀어요. 관리자는 팀원 평가 시 확인 가능한 데이터와 친해져야 한다. 팀원이 어떤 업무를 하든 그 결과를 장기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숫자로 바꿔라. 다음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하는 직원이 있다면 해고하는 게 좋다. ;① 임무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기본적으로 못마땅하게 여김 ② 특별한 이유 없이 지시를 따르지 않음 ③ 해결하는 일보다 만들어 내는 일이 더 많음 ④ 소란을 일으키기 좋아함 ⑤ 거짓말, 속임수, 도둑질을 일삼음. 해고는 당사자를 포함한 모두가 예상한 수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해고 결정은 공정해야 하고 실질적으로 입증 가능한 결점에 근거해야 한다. 우선 서면으로 경고하라. 지시를 따르지 않는 사람은 따로 불러내 끝까지 얘기를 들어줘라. 최대한 자존심이 덜 깎이도록 독대한 자리에서만 직원을 다그쳐라. 문제는 싹부터 잘라라. 까다로운 팀원을 대하는 요령 ; ① 먼저 듣고 나중에 행동하라. ② 승리를 자신할 수 없으면 싸움을 시작하지 마라. ③ 흥분하지 마라. ④ 감정적 대응과 악담을 삼가라. 조용히 팀장의 권한을 행사하라. 좋은 관리자가 되려면 의사결정의 세 영역인 "①원칙 ②전략 ③전술"에서 기량을 쌓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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