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크리스티나 워드케'의 책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은 생산성이 압도적으로 오르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로 "Objective x Key x Results"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어떤 방식으로 목표 성과를 이루어내는지 OKR 공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OKR 내용을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리뷰

    이 책은 한 편의 오피스 드라마를 보는 듯합니다. 드라마 형식의 스토리 전개라서 책을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주로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해나, 잭"인데 이들은 "훌륭한 차(tea)를 소비자들에게 전해준다."는 것을 회사의 목표, 비전으로 하고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고 있는 창업가들입니다. "차 마시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차를 제공한다."는 목표이지만 사업 초기에 이들은 거의 몽상가 수준으로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후 엔젤 투자자인 "짐 프로스트"를 만나고 CTO로 "라파엘"을 영입하면서 회사의 시스템을 잘 꾸려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회사 내에는 코드로 못된 장난질을 하는 '에릭'이라는 인물도 있는데 끝내 퇴사하게 됩니다. 이 오피스 드라마 형식의 줄거리에는 이들 외에도 카메론, 나오코, 셰릴, 아냐, 프랭크 등의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이 책은 회사 시스템을 갖추는 중요한 방법으로 "OKR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OKR은 "구글"이 설립한 지 1년 됐을 때부터 도입한 방식이라고 합니다.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이 책 1부는 '오피스 드라마', 2부는 'OKR 실천전략'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훌륭한 아이디어 하나로는 충분하지 않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게 이 책의 핵심과도 같습니다. OKR은 제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도 적용하고 있는 KPI, MBO 방식과도 어느 부분은 비슷하기도 하면서 다른 부분도 상당히 있습니다. MBO는 폐쇄적인 방식으로 개인의 성과에 치중되어 있다면 OKR은 회사(팀)의 목표를 위해 각자가 실행하고 있는 부분들을 서로 공유하면서 점검하고 서로 응원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의 노력에 그치지 않고, 서로 끊임없는 대화와 소통을 통해 목표 지점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방식인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제가 근무하고 있는 팀에서도 적용 가능한 부분들이 꽤 있어서 흥분하면서 읽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팀명을 잘 만들라고 조언합니다. "우리는 (가치 제안)으로 (시장)에서 (삶을 개선한다.)"를 참고해서 각자에게 적합한 팀명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서 찾은 좋은 문장들

    아이디어를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사수하는 일이 중요하다. 목표 달성 시스템을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가 필요하다. ; ① 영감을 주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② 바라는 최종 상태를 향해 언제나 당신과 당신의 팀이 진보하게 하라. ③ 정기적인 점검 시간을 만들어 리듬을 형성하라. 상상하는 문제들 말고 지금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자. OKR의 목표는 성공 확률이 50:50 정도여야 한다. 당신의 집중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기대 수준을 높이는 일이 필요하다. 기업가들에게 기존의 산업과 경쟁할 방법을 제공해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성공할 때까지는 성공한 척하라. 우리는 서로에게 헌신해야 하고, 우리의 회사와 목적들에 전념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그냥 미친놈처럼 막 일하는 것이다.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다섯 가지 이유 ; ① 목표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았다. ② 철저하고 집요하게 소통하지 않았다. ③ 일을 완수하기 위한 계획이 없다. ④ 중요한 것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 ⑤ 재도전하지 않고 포기한다. "중요한 일 중 급한 일은 거의 없고, 급한 일 중 중요한 일은 거의 없다."는 아이젠하워의 격언을 기억하라. 성공으로 가는 길은 복잡하지 않다. 단지 어려울 뿐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실패하고, 배우고, 다시 도전할 준비를 갖춰야 한다. 주간 팀 회의, 주간 현황 보고 등을 활용해서 OKR을 규칙적으로 체크하라. 한 번 세운 OKR은 변경하지 마라. 실패를 받아들이던가 전부 달성해버려라. OKR을 중간 지점에서 바꾸는 것은 팀원들에게 OKR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과 같다. OKR의 핵심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진짜 할 수 있는 일을 알게 되는 것이다. OKR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 사람은 지난주에 일어났던 일, 다음 주에 전념할 일, 그리고 목표로 향하는 길에서 그들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물들을 공유하라. 월요일에는 이번 주의 우선순위, 월간 예측, OKR을 향한 현재 상황 점검, 건정성 지표 등을 점검하고 전념하라. 금요일에는 긍정적이고 즐거운 분위기로 서로 축하하고 공유하라. 끊임없는 대화로 성과를 평가하라.OKR은 질적인 목표와 양적인 핵심 결과 지표(KPI)가 종합된 방식이다.

    반응형